P2P 안전하게 사용하기

2013.11.06 11:22

관리자 조회 수:341

P2P(Peer-to-Peer)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델로 동작하는 것과 달리 개인과 개인이 직접 연결되는 서비스를 통칭합니다. Napster, Gnutella, 소리바다 등의 응용 프로그램 등을 예로 들 수 있고, 이들은 음악 혹은 영화파일 등을 불법으로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우 빠르게 널리 퍼졌습니다. 

P2P의 특징은 중앙 서버에서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, 각 개개인이 독립된 개체로서 역할을 하여, 직접 상대방과 통신할 수 있는 점입니다. 이렇게 함으로써 초기의 불법적인 목적 이외에도 다양한 자원들이 분산 저장되어 가용성 및 확장성이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. 

그러나 본질적으로 P2P는 불특정 다수에 의한 공유의 특성을 가지므로 여러 가지 보안문제를 피할 수 없습니다. 예를 들면, 특정 파일에 대한 위변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지, 파일의 제공자가 신뢰할 수 있는지, 자신이 제공한 내용이 올바르게 전송되었는지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. 

P2P에서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. 따라서 가능한 P2P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입니다. 불가피하게 사용해야 할 때는 다음을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. 

[P2P 프로그램 사용시 유의사항] 

◐자신이 공유하는 위치를 지정하고, 그 폴더에는 중요한 자료를 넣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. 

◐자신이 원하는 파일을 다운로드한 후 P2P 프로그램을 종료시키는 것이 좋습니다. 

◐원하는 파일을 검색한 후, 같은 제목의 검색된 파일 중에서 그 크기를 살펴보고 너무 크거나 작은 파일은 바이러스 등이 위장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다운로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 

◐다운로드한 파일은 반드시 바이러스 검색을 거친 후 사용해야 합니다.
Top